RSS를 이용해보자.

Posted 2008. 7. 12. 01:02
이 글은 이미 RSS를 이용하시는 분들껜 매우 쉽고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뭘 대단한 거라고 이런 걸 올리느냐고 하실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아직 RSS를 사용해보지 못한 사람도 있기에 그들에게 RSS가 어떤 것이고 왜 편한지 알려주기 위해 이 글을 썼습니다. 저도 아직 완전히 RSS를 파악한 것은 아니기에 설명이 다소 이상하거나 중요한 내용이 빠져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바로 지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SS?

싸이월드는 일촌의 미니홈피나 자신이 속한 클럽이 업데이트 된 경우 -새 글, 사진 등이 올라온 경우- 메인 화면에 그 소식을 알려준다. 내 일촌이 새 글을 올렸는지가 궁금해 일일이 다 둘러보는 수고를 덜어주는 편리한 기능이다. 이를 일반 사이트로 연장해보자. 내가 자주 들리는 사이트에 새 정보가 입력됐는지 알 방법은 없을까? 답은 ‘있다’이다.

이러한 기능을 제공해주는 것이 바로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기술이다. 매우 간단한 신디케이션, 즉 매우 간단한 배급이라는 뜻이 RSS이다. 다시 한 번 싸이월드와 연관지어 생각해보자. 싸이월드에서 일촌 업데이트 소식을 보려면 당연히 상대방과 일촌을 맺어야 하고, 그러려면 상대방에게 일촌 신청을 해야 한다. 그러나 RSS는 반대이다. 상대방이 자신과 일촌을 맺어달라고 신호를 보내고 있다. 다음 그림을 통해 신호의 유무를 확인해보자.

0123

바로 저 RSS 아이콘을 일촌으로 맺어달라는 지의 신호라고 보면 된다. 그림의 예는 두 포털 사이트로 들었지만 RSS 아이콘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곳은 주로 블로그이다. 생전 모르던 사람의 글을 손쉽게 받아볼 수 있고, 넓게는 전 세계인과도 일촌이 될 수도 있다. 게다가 이 기능은 싸이월드의 일촌 끊기처럼 상대방 눈치 보지 않고 조용히 구독 취소를 할 수도 있다.

한RSS 사용해보기

서두가 길었다. 그렇다면 어떻게 RSS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국내에서 인기 있는 한RSS를 예로 들도록 하겠다.[각주:1] 한RSS를 이용하기 위해 우선 한RSS 사이트(http://www.hanrss.com/)로 가보자.



너무 장황한 글이었다. 글을 읽어보면 사용법이 매우 쉽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뭐든지 처음이 어려운 것 같다. 즐겨찾기를 통해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니는 사람이라면 이 기능은 충분히 도움이 될 것이다.

끝으로 마키디어님의 <RSS의 개념 및 이용 방법>을 링크 걸어 둔다. 필자의 장황한 설명과 달리 필요한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어 많은 도움이 될듯하다.
  1. 솔직히 아직 한RSS밖에 안 써봤다. 다른 RSS 리더기는 추후 사용해보고 그 사용법을 올려볼까 한다. [본문으로]
  2. 그 전에 ‘한RSS 가이드 / 만화를 보면서 쉽게 배워 보세요’를 둘러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본문으로]
Bookmark and Share   AddThis Feed Button     rss?
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