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처음에 바티칸 투어를 안 한다고 했다. 예전에 한 번 왔을 때 다 봤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억도 가물가물하고, 투어 받으면 듣는 것도 많고, 좋다고 하여 듣기로 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듣길 정말 잘 했다. 바티칸을 돌아보며 생각 난건데, 난 바티칸 내부를 본 적이 없었다. 그저 멀리서 성 베드로 대성당 건물만 봤었고, 그 기억이 바티칸을 봤다고 머릿속에 저장됐었나보다.

 바티칸 투어를 위해 아침 일찍 서둘러 밥을 먹었다. 오늘은 우피치 때와는 달리 준비가 잘 되었다고 생각했는데, 또 늦었다. 바티칸까지의 이동 시간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 한 잘못. 또 늦는구나.

 바티칸이 이탈리아와 분리돼 바티칸 시국으로 된 건 교황과 무솔리니가 1929년 라테란 조약을 체결하면서부터다. 아비뇽 유수 시기가 끝난 이후부터 바티칸이 교황의 영구적 거처가 되었다고 한다.


<바티칸 시국의 국경과도 같은 벽과 박물관 입구>


<바티칸 박물관 내 정원. 본격 투어를 시작하기 전 휴식 시간>

 바티칸 박물관은 딱 한 군데만 제외하면 미술품의 사진 촬영이 가능했다. 이 위대한 작품들이 촬영 가능하다니. 그런데 대체 어떤 미술관/박물관은 촬영이 금지고, 어디는 가능하고, 그 기준을 모르겠다.


 솔방울 안뜰을 지나 들어간 곳은 고대 조각상 전시장인 삐오-클레멘띠노 박물관(Museo Pio-Clementino).


 성 베드로 대성당(Basilica di San Pietro)은 성 베드로의 시신이 매장되었다고 알려진 자리 위에 지어졌다. 이 규모가 어마어마한데, 다른 성당은 이 규모를 넘어서 만들 수 없다고 한다. 지금의 모습이 콘스탄티누스 대제 때 세웠을 당시의 모습은 아니고, 15~16세기쯤 기존 성당을 헐고 새 성당을 세웠다고 한다. 도나토 브라만테, 라파엘로, 안토니오 다 상갈로, 미켈란젤로, 카를로 마데르노 등 당대 최고의 건축가와 토목 공학자들이 이 대 역사에 참여했다.


 바티칸 시국을 나와 근처에서 가장 유명한 젤라또 집, 올드 브리지(Old Bridge)로 향했다. 가게에는 한국어도 쓰여 있었고, 직원이 한국말도 했다.ㅎㅎ 피렌체에 비하면 양도 많았다. 이후 가이드가 알려준 식당으로 향했다. 찾는 데 오래 걸릴 줄 알았는데, 젤라또 집과 가까웠다. 그러나... 일행과 함께하는 마지막 저녁이었는데, 맛이 없었다. 이탈리아에서, 로마에서 스파게티가 실패하다니.....ㅠㅜ


<먹음직스러워 보이나, 맛은 별로...>



 이후 마지막 밤이고 하니, 우리만의 야경 투어를 시작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이 많은 거리를, 하루 동안 다 걸어만 다녔다는 게 대단하다. 물론 바티칸 갈 때와 포로 로마노에서 숙소로 돌아갈 땐 지하철을 이용했다. 마지막 밤이라 그랬는지 피곤함보다는 아쉬움이 컸었나보다.

Bookmark and Share   AddThis Feed Button     rss?
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